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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경제

중국 리오프닝 시작, 럭셔리 시장의 반등

by 김선생1 2023.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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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 제한 조치가 끝나면서 중국에서는 고급 소비 붐이 일어나고 있어 명품 업계가 안도의 한숨을 쉬고 있습니다. 강제 봉쇄 조치로 한산했던 상하이의 번화한 리테일 센터는 이제 최고급 브랜드를 구매하려는 쇼핑객들로 붐비고 있습니다.

 

루이비통
루이비통 공식 홈페이지 모습입니다.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과 럭셔리 시장

24세의 써니 장처럼 많은 소비자들이 그 어느 때보다 사치스러운 소비를 즐기고 있습니다. 컨설팅 회사 직원인 장은 1년에 6개의 핸드백을 구매하던 이전 습관에 비해 지금은 한 달에 최대 5개의 핸드백을 구매합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의 변화는 LVMH, 에르메스, 브루넬로 쿠치넬리 등 수많은 서구 명품 브랜드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이들 브랜드는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중국의 경제와 럭셔리 소비

중국의 사치품 소비 급증은 중국의 전체 경제 성장률을 앞지르고 있습니다. 보석, 금, 은의 소매 판매가 급증했으며, 춘절 기간 동안 고급 제품 판매가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분석가들은 샤넬, 에르메스, 루이비통과 같은 브랜드가 경쟁사보다 뛰어난 성과를 거두면서 중국이 올해 럭셔리 산업의 핵심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국 명품 소비의 변화

지난 10여 년 동안 중국의 14억 소비자는 서구 명품 시장을 견인해 왔으며, 전체 매출의 3분의 1을 차지했습니다. 이 지출의 대부분은 중국 관광객들이 가파른 수입 관세와 소비세를 피하기 위해 글로벌 쇼핑 목적지로 몰려들면서 중국 본토 밖에서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인해 중국 소비자들이 점점 더 국내 쇼핑에 집중하면서 구매 습관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중국 럭셔리 시장의 도전과 기회

전반적인 명품 소비의 반등에도 불구하고 모든 브랜드가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구찌와 발렌시아가의 본거지인 케링(Kering)의 부진한 분기 실적은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분석가들은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강력한 브랜드만이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중국 럭셔리 쇼핑의 미래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중국 본토의 중산층 및 고소득층 소비자 인구는 2030년까지 5억 명으로 두 배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 시기가 되면 중국은 전 세계 명품 구매의 약 4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에서 신흥 럭셔리 시장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중국 럭셔리 시장의 규모와 전략적 중요성은 여전히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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