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결혼 건수의 현저한 감소로 인해 존폐의 위기에 처했던 중매 산업이 간신히 살아남았을 뿐 아니라 현재 상당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명한 결혼 정보 회사인 듀오와 같은 회사는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세계 최대 데이팅 앱인 Match Group으로 대표되는 글로벌 데이팅 앱 업계는 2021년 말부터 급격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제한 조치가 종료되면서 데이팅 앱에 대한 피로감과 환멸을 호소하는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이들 데이팅 앱은 사용자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온라인상의 완벽한 프로필과 현실의 모습이 일치하지 않는 것에 대한 실망감은 일반적인 불만입니다.
데이팅의 아웃소싱과 중매 산업의 부상
결혼이 늦어지고 늦은 나이에 이성을 만나는 데 내재된 어려움으로 인해 데이트를 아웃소싱하게 되었고, 21세기에는 중매 산업이 다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한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입니다.
잠재적 파트너의 선택을 아웃소싱하면서 파트너를 선택하는 기준이 더욱 엄격해졌습니다. 기혼자 중 남성은 1억 원 이상(20.4%)이, 여성은 3천만~4천만 원(30.3%)이 가장 많은 소득 구간으로 나타났습니다. 7천만 원 이상의 고소득층은 남성의 47.7%를 차지합니다.
성공한 커플의 대부분은 결혼 전 평균 1.3명의 연애 경험이 있었으며, 94.3%가 1~2명의 연애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결혼 성공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것은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커플로 94.7%를 차지했습니다.
일본과 한국의 중매 환경
2022년 일본의 성평등 백서에 따르면 20대 남성의 65.8%가 독신이라고 답했습니다. 또한 20대 싱글 남성의 40%는 데이트를 해본 적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30대 남성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아 34.1%가 데이트를 해본 적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일본 젊은이들이 데이트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이와 유사한 관계를 촉진하는 비즈니스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상황도 놀라울 정도로 비슷합니다. 19~24세의 75.9%, 25~29세의 63.3%가 파트너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점에서는 남성과 여성 사이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20대의 85%가 언젠가는 결혼을 하고 싶다고 답했다는 점입니다.
정부의 개입과 혁신적인 접근 방식
일본 정부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연애 중매인을 늘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아동가족청을 설립하고 47개 도도부현에 중매인을 배치하고 있으며, 운영비의 75%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중매 자판기를 설치하는 참신한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3만 엔을 지불하면 한 시간 동안의 인터뷰와 3시간의 저녁 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자판기는 매진되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회학자들은 남성의 불안정한 수입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하며 이러한 접근 방식을 비판합니다. 일본은 한국, 중국과 함께 출산율 감소와 함께 인구 감소를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적으로, 중매 산업이 다시 살아나고 있지만 결혼과 출산율 감소에 대한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사회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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