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폼은 역시 나이키?!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WBC)은 4년마다 열리는 국제 야구 토너먼트이다. 2019년 런던시리즈를 앞두고 롭 맨프레드 메이저리그(MLB) 커미셔너는 WBC가 2021년 개최될 것임을 확인하고 MLB의 중요한 프로그램 중 하나로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 2021년으로 예정된 제5차 WBC가 연기되어 2023년 개최가 확정되었다.
대회가 다가오면서 대회 유니폼 스폰서 소식에 술렁이고 있다. 2020년, 메이저 리그 야구의 온필드 스폰서는 마제스틱에서 나이키로 변경되었다. 이에 따라 나이키가 2023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 유니폼 제작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국과 일본, 푸에르토리코는 유니폼 스폰서가 다를 것으로 보인다.
마제스틱이 그 뒤를 따를지는 불확실하지만 그럴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그렇게 된다면 나이키는 10년 만에 WBC로 돌아올 것이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 푸에르토리코는 유니폼 스폰서가 다를 것으로 보인다.
프리미어12와 충돌
제5회 WBC가 2년 연기되자 많은 야구팬들은 같은 해 열리는 또 다른 국제야구대회인 프리미어12와 충돌할 것을 우려했다. 이 때문에 한국과 미국, 일본 등 주요 야구 강국들이 1년 안에 두 차례 국제대회에 참가해야 해 일정이 지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WBSC 홈페이지에 따르면 2023년으로 예정된 프리미어12가 없어 프리미어12가 2024년으로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연기된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2023년 하반기 개최가 예정돼 있으며 6년 만에 아시아프로야구선수권대회 개최가 확정됐다. 이에 따라 프리미어12가 연기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WBC 경기방식 및 일정
20개국이 A·B·C·D 4개 조로 나뉘어 각 5개국으로 구성된다. 조별리그는 라운드로빈 토너먼트 방식으로 각 조 상위 2개 팀만 2라운드 8강에 진출한다. 이전에는 리그 제로 대회가 8강전까지만 치러졌다. 1라운드에서는 한 팀이 7회까지 10득점 이상, 5회까지 15득점 이상 득점하면 콜드게임으로 경기가 종료된다. 각 프로리그의 정규시즌 시작 전이라 투수 보호가 중요하다. 따라서 WBC는 자체 투구수 제한 규칙이 있다. 투수 당 최대 투구수는 1라운드 65개, 8강전 80개, 4강 이후 95개다. 또한 투수는 최소 3명의 타자를 상대해야 합니다. 투구 타이머와 수비 시프트 제한은 이번 대회에 적용되지 않는다. 11회 연장부터 개시되던 승부치기는 10회로 당겨졌고, 주자는 2루에 1명만 위치한다. 투수 겸 타자로 선발 출전한 선수는 투수가 교체된 후에도 지명타자로 남아있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존 심판만 가능했던 영상리딩은 감독도 요청할 수 있게 되었다. 2라운드까지는 경기당 1회, 준결승부터는 2회 요청 시 사용할 수 있다.
2022년 7월 8일, WBC 그룹과 일정이 발표되었다.
A조는 대만 타이중의 저우지 야구장에서 열리며 대만, 네덜란드, 쿠바, 이탈리아, 파나마로 구성되었다.
B조는 일본 도쿄돔에서 열리며 일본, 한국, 호주, 중국, 체코로 구성되었다.
C조는 미국 체이스 필드에서 열리며 미국, 멕시코, 콜롬비아, 캐나다, 영국으로 구성되었다. D조는 미국 론디포 파크에서 열리며 푸에르토리코, 베네수엘라, 도미니카 공화국, 이스라엘, 니카라과로 구성되었다.
쿠바의 망명 선수들 대회 참가 여부
쿠바는 처음에 망명한 선수들이 국가대표팀에 참가하는 것을 거부했고, 만프레드 위원장은 WBC에 참가하는 팀들은 WBSC의 승인을 받은 국가 협회에 의해 선발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야구 경쟁력 약화와 고국에서의 야구 인기의 하락으로 인해, 망명 선수들의 대회 참가를 허락했고, 극적으로 국가대표팀에 합류할 수 있었다. 미국 정부는 또한 망명 선수인 루이스 로버트, 요안 몬카다, 그리고 전 메이저 리그 선수인 요에니스 세스페데스와 야스마니 토마스가 국가대표팀의 예비 명단에 포함되는 것을 용인했다.
정리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은 4년마다 돌아오는 야구계의 중요한 행사이다. 대회가 2021년에서 2023년으로 연기되면서 다른 국제대회와의 충돌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조 편성과 일정이 발표됨에 따라, 팬들은 토너먼트의 흥미로운 경기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나이키는 몇몇 국가를 제외하고 유니폼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