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제조물책입법 개정 촉구 / 12개월 연속 적자 등 오늘 아침 사설 요약

by 김선생1 2023. 3. 2.
반응형

교통사고로 아들 잃은 유가족, 제조물책임법 개정 촉구

교통사고로 12세 아들 잃은 아버지 가슴 아픈 소식에 대한민국 제조물책임법 개정에 대한 여론이 쏠리고 있다. 현재 법은 사고에 기여했을 수 있는 차량 결함을 입증할 책임을 피해자에게 부여하고 있다.

 

미국 대 한국의 제조업체 책임

 미국에서는 제조사들이 급가속 사고에 대해 거액의 보상금을 지급하는 사례가 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피해자들이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하고 있다. 

 

비극적인 사고

2022년 12월 6일 강릉에서 발생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사고는 급가속이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 영상 속 운전자인 할머니는 차량이 무시무시한 속도에 다다르자 충돌 직전 손자를 다급히 부르는 소리가 들린다. 안타깝게도 이 사고로 12세 손자는 목숨을 잃었고 할머니는 중상을 입었다.

 

현행 제조물책임법

현행 제조물책임법 제3조의2에 의거 한국에서는 피해가 제품의 결함으로 인한 것임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피해자가 제품을 정상적으로 사용하면서 발생한 피해임을 입증해야 한다. 이 조항은 피해자에게 입증 책임을 지우고 제조업체에게 책임 면제를 부여하는 측면이 있다.

 

증명 책임 및 제조업체 면제

증명 책임이 바뀌지 않으면 제조업체는 계속해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반면 미국에서는 토요타가 2013년 338건의 소송에 합의했으며, 리콜, 소송 합의금, 벌금 등으로 총 40억 달러를 지불한 것으로 추산된다. 국내에서 항소심에서 인정받은 BMW 사건에 대한 배상금은 1인당 4000만원에 불과했다. 정부와 국회가 제조물책임법 불합리한 조항 개선을 미루고 있다. 유가족의 항변은 제품 결함의 피해자가 공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이 분야의 변화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동탄-인덕원 노선: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대망의 프로젝트

 

동인선으로 알려진 동탄-인덕원 복선전철은 서남권의 대망의 프로젝트다. 이 노선의 건설은 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인덕원에서 수원, 동탄을 연결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동인선 범시민연합: 건설을 위한 공동행동

조속한 공사 추진을 위한 동인선 범시민연합은 기다림에 지친 지역 주민들로 구성됐다. 이 연합은 인식을 높이고 신속한 조치를 촉구하기 위해 집단 행동에 나섰다. 이들의 시민청원에 김동연 도지사가 5개 도시와 함께 정부 및 유관기관에 사업을 제안하겠다고 약속했다.

 

시공을 위한 현장 간담회

지난달 28일 의왕시 동인선 1공구 현장사무소에서 현장 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는 도지사와 수원·용인·화성·안양·의왕 등 5개 시의 단체장, 국회의원, 도의원, 동인선 범시민노조 운영자 등이 참석했다. 회의는 프로젝트를 논의하고 가능한 한 빨리 동인선의 모든 구간에 대한 착공 방법을 찾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교통 네트워크 강화

동인선 인덕원과 수원, 동탄을 연결하는 프로젝트이다. 수도권 남서부 광역교통망의 필수 요소다. 2003년에 사업이 제안되었으나 2018년에 기본계획이 수립되어 12개 구간에 걸쳐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공사 현황 및 KDI 검토

안양시 1공구와 수원시 9공구는 2021년 착공했으나,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사업계획 적정성을 검토 중이다. 사업구간 내 역신설 및 터널 지반보강 등 사업비는 현재 평가 중이다.

 

무역과 산업 전략을 새롭게 하다: 한국의 12개월 연속 무역 적자

한국 경제는 반도체 경기 침체의 영향을 많이 받는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가다. 그 결과 한국은 12개월 연속 무역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이제 이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 무역 및 산업 전략을 갱신할 때다.

 

수출 감소 및 무역 적자

최신 수치에 따르면 2023년 2월 수출은 7.5% 감소했다. 전년 동월 대비 501억 달러로 5개월 연속 감소세다. 더욱이 2월 반도체 수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42.5%(44억 달러) 감소해 7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지속적인 수출 감소로 무역수지 적자가 발생했다. 12개월 연속 적자는 환율 급등과 금융 시장의 혼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국가 무역 및 산업 전략 쇄신

이제 한국이 국가 무역 및 무역 적자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산업 전략을 새로 짜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미 이를 인지하고 스스로를 '영업 1인자'라고 칭하며 수출의 중추적 역할을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과의 협상력을 강화하고 한국 수출시장의 핵심 국가인 중국과의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 더욱이 지난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중국 공장의 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 금지 조치로 부여된 1년의 유예 시한이 다가오고 있어 이 역시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다.

 

윤대통령의 일본 관련 발언: 현안 무시하고 파트너십 추진

최근 3·1운동 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대일 발언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취임 첫 연설에서 일본을 한국과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협력하는 동반자라고 불렀다. 하지만 양국 간 해결해야 할 현안이 남아 있어 국민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미일 연합의 하부구조가 된 한국

 윤 총장은 복잡한 안보 위기 극복을 위해 한미일 3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들 국가 간의 협력도 중요하지만, 현안 해결 없이 일본을 파트너로 내세우는 것이 과연 옳은 접근인지 의문이다. 국민에게 사전 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양보하는 것은 의심스럽다. 국민적 합의 없이 정부가 성급하게 노선을 변경하면 내부 갈등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는 미해결 문제 관련 피해를 입은 이들의 목소리를 무시하는 행위다.

 

삼각동맹으로의 군사협력 강화 꾀한다지만

윤 대통령의 발언은 남북간 긴장 및 군비경쟁 움직임을 가속화할 수 있다. 그리고 국민적 지지를 확보하지 않고 이런 조치를 취하는 것은 옳지 않다.

 

배상 계획 및 모금

한국 정부는 제3자인 일본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을 통해 피해배상금을 변제하려 하고 있으나 일본은 국내 기업의 모금 참여를 거부하고 있어 이 또한 쉽지 않은 모습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