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토큰 증권 시장의 등장, 한국과 일본의 비교 분석

by 김선생1 2023. 4. 21.
반응형

블록체인 업계에서 떠오르는 새로운 자본 조달 방식인 토큰 증권은 최근 동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증권을 토큰화하면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거래할 있기 때문에 미국, 일본 등의 국가에서 얼리 어답터들이 토큰 증권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토큰 증권 시장을 심층적으로 살펴보며 각국의 고유한 특징과 구조, 과제를 살펴봅니다.

 

금융위원회-토큰증권설명
금융위원회에서 설명한 토큰 증권 발행, 유통 규율체계

토큰증권 관련 페이지>>>

 

토큰 증권의 잠재력 활용하기 디지털 금융의 규제와 혁신 탐색

경제관련 내용들 함께해요. 우리나라 기사부터 외신까지 돈 되는 이야기들을 살펴 볼께요.

applemango9.blogspot.com

한국의 토큰 증권 시장에 대한 구조화된 접근법

한국의 금융위원회(금융위) 토큰 증권을 "분산원장기술(DLT) 활용한 자본시장법상 증권의 디지털화" 정의했습니다. 퍼블릭 블록체인보다는 컨소시엄 또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중점을 두고 토큰 증권의 발행과 유통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습니다.

 

혁신적인 발행 유통 구조

한국은 발행자가 한국예탁결제원에 직접 증권을 전자등록할 있는 '발행자계정관리기관'이라는 새로운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효율적인 구조는 중개자를 우회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블록체인의 고유한 보안성과 투명성을 활용합니다.

 

토큰 증권에서 장외 시장의 중요성

국내 토큰 증권 시장은 진입장벽이 높은 공식 거래소보다는 장외시장(OTC)에서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융당국은 장외거래 중개업자의 요건을 세분화하고 신규 사업자의 소액 투자를 촉진해 궁극적으로 보다 포용적이고 역동적인 토큰 증권 시장을 육성할 계획입니다.

 

일본의 토큰 증권 시장, 플랫폼 중심 접근법

일본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기존 증권 규정에 따라 토큰 증권을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토큰 증권 시장은 증권 보관 전송 기관이 아닌 민간 대출 부서의 관리를 블록체인 플랫폼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일본 토큰 증권 생태계의 심장부인 블록체인 플랫폼

일본에서 블록체인 플랫폼은 토큰 증권 발행과 투자자 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일반적으로 발행자, 채권 부서 관리자, 거래자, 브로커, 신탁 관리자로 구성된 노드로 구성된 컨소시엄 모델을 사용합니다. 일본 토큰 증권 규제의 성공 여부는 새로 유동화되는 자산에 대한 효율적인 유통시장을 구축할 있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토큰 증권 시장의 도전과 기회

한국과 일본 모두 토큰 증권에 기존 증권법을 적용하여 발행과 유통을 위한 컨소시엄형 블록체인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금융 시장은 은행, 증권사 기존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신흥 테크핀 기업 스타트업에게도 기회를 제공합니다.

 

토큰 증권의 미래

토큰 증권 시장이 계속 확장됨에 따라 주요 플레이어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입니다. 성공하려면 전략적 파트너십, 독점 증권 토큰 배포 플랫폼 개발, 컨소시엄 블록체인 노드 선점, 다양한 자산 지적재산권(IP) 소유에 집중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토큰 증권 시장은 블록체인 산업의 혁신과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들 시장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시장의 고유한 특성과 구조가 글로벌 규모의 자본 조달과 증권 거래의 미래를 형성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