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80% 주가 급등
최근 차량 공유 서비스의 대표적인 상징인 우버의 주가가 80% 가까이 급등했습니다. 구글(47%), 넷플릭스(49%), 애플(43%), 테슬라(133%)와 같은 다른 거대 기술 기업들도 비슷한 주가 상승을 경험한 만큼 이러한 주가 급등 추세는 우버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주목할 만한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WeWork 대조
반대편에는 사무실 공유 업체인 WeWork가 있습니다. 올해 들어 주가가 무려 84%나 폭락하여 주당 가치가 0.2달러에 불과해졌습니다. 현재 약 6,000억 원에 불과한 위워크의 시가총액을 스팩(기업인수목적회사)을 통해 상장한 2021년 10월과 비교하면 약 98%나 하락한 것입니다.
*스팩은 비상장 기업을 합병하거나 인수할 목적으로만 설립된 페이퍼 컴퍼니입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후자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Uber 찬란한 시작과 고난
우버가 위워크의 험난한 길을 따라갈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커졌습니다. 2009년 3월 서비스를 시작한 Uber는 공유 경제의 얼굴로 떠올랐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논란과 창업자 트래비스 칼라닉의 사임으로 그 여정이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지난 10년간 흑자 전환에 실패하고 3,150억 달러(약 400조 원)의 손실을 누적하면서 이러한 비교에 더욱 불을 지폈습니다.
팬데믹 직격탄 맞은 Uber
우버의 주가가 급등한 것은 사상 첫 이익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핵심 차량 공유 서비스는 팬데믹 기간 동안 이용이 급감하며 경쟁사들이 사라졌습니다. 팬데믹이 약화되면서 수요가 다시 급증했고, 우버는 지배적 지위를 활용해 가격을 대폭 인상하였고, 수익 상승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팬데믹 이전인 2020년 1분기 우버의 매출은 약 320억 달러(약 40조 원)였으나, 2020년 2분기에는 190억 달러(약 24조 원)로 급감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1분기에는 880억 달러(약 110조 원)로 다시 급증했습니다. 우버이츠의 기여가 컸지만, 차량 공유 비즈니스의 부활도 이러한 성장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2분기 사상 최대 수익 달성
이달 1일에 발표된 Uber의 2분기 실적은 정말 획기적이었습니다. 매출은 920억 달러(한화 약 120조 원)를 돌파했고, 사상 처음으로 3억 3천만 달러(한화 약 4,10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의 기대에 부응한 것으로, 회사는 이러한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시장의 회의론과 그 이유
그러나 이러한 인상적인 수치에도 불구하고 우버의 주가는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리포트의 목표 가격 인하를 고려할 때 시장은 우버의 성장 지속성과 수익 확대 능력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버는 75% 이상의 시장 점유율로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가격을 인하하지 않으면 우버의 지배적 지위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운전자 복지에 대한 우려
이와 동시에 운전자 수수료를 비례적으로 인상하지 않고 가격을 인상하는 우버의 전략도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올해 초 몇몇 우버 드라이버가 파업에 나섰지만, 그 이후에도 드라이버의 근무 조건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우버 자율주행에 미래
우버의 장기 비전은 자율주행 기술에 달려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이 성공한다면 75%의 독점적인 시장 점유율을 바탕으로 비용을 대폭 절감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과제를 고려할 때 우버의 앞길이 예상만큼 순탄치 않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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