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삼성에 대해 호의적이지 않은 정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삼성전자는 중국에서 충격적인 사상 최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삼성의 중국 매출 비중이 한 자릿수로 떨어졌다"며 한국의 거대 기술 기업에게 우려스러운 신호라고 전했습니다.
글로벌 불확실성과 중국의 경기 둔화도 분명 영향을 미쳤지만, 미국과 중국 간의 지속적인 갈등으로 인해 삼성전자가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영향을 받은 중국인들의 삼성에 대한 시각은 점점 더 부정적으로 변하고 있으며, 심지어 삼성 제품을 구매하지 말자는 움직임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1분기 중국 매출은 약 5조 5,700억 원으로 분기 전체 매출의 약 8%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본사와 자회사를 포함한 삼성전자 전체 매출은 약 7조 9,1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14조 9,600억 원 대비 46% 감소했습니다.
중국 시장 점유율 하락
삼성전자의 중국 매출은 2019년 18%에서 2021년 16%, 2022년 11%, 올해는 8%대로 하락하는 등 해마다 감소하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와 비교해도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삼성은 현저히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의 주력 제품, 특히 스마트폰은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시장 점유율은 실망스러운 0%로 급락했습니다. 중국 소비자들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아예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에서 심화되는 삼성의 위기
미국 IT 전문 매체 샘모바일은 "한국 기업에 대한 중국인들의 부정적인 태도가 삼성의 중국 내 판매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한 "미중 갈등으로 인해 미국이 삼성을 싸움에 끌어들이고 있다"는 충격적인 분석도 덧붙였습니다. 삼성이 중국에서 점차 철수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중국 업체들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을 대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이들은 삼성이 장악하고 있던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에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샤오미는 글로벌 무대에서 삼성의 1위 자리를 빼앗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기술력 향상은 삼성을 긴장시키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위기 극복을 위한 삼성의 시도
삼성은 이러한 위협을 인식하고 '중국 비즈니스 혁신팀'을 구성하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해결책을 찾는 것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업부장(사장)은 "중국은 특화된 시스템으로 굉장히 어려운 시장이다. 서두르지 않고 잘 준비해서 차근차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삼성은 중국에서 진정한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부정적인 인식과 시장 점유율 하락에 맞서 싸우고 있는 삼성의 회복 길은 가파르고 험난해 보입니다. 하지만 신중한 전략과 혁신적인 제품을 통해 삼성은 이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가고 세계 최대 시장에서의 입지를 되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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